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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임시·응급조치 수준에 머무르며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1. 문제해결과 팀 개선 활동 수준 진단
①문제 및 개선에 대한 인식 부족 ②문제해결 프로세스의 미흡 ③문제해
결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부족 ④개선의 결과가 유지되지 않음 등의
증상으로 진단 가능하며 문제 및 개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체계화된
문제해결 절차의 수립, 전 직원을 문제해결 리더로 양성하고 개선의 결과
를 유지하기 위한 변화관리 체계 구축이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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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해결의 기본 사고
(1) 프로세스적 사고
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된다.
② 비난의 대상은 “프로세스”
③ 시스템 작동에 오류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2) 긍정적 사고
① 문제는 개선의 출발점이다.
② 문제는 이전보다 더 좋아질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이다.
③ 문제가 없는 것이 오히려 무엇인가 잘못된 것이다.

(3) 전원참여의 사고
① 모든 사람은 문제 해결에 책임이 있다.
② 문제가 어디서 어떻게 발생했는지 전체적인 시야에서 접근해야 한다.
(4) 전체 최적 사고
① 나, 우리 팀에서만 개선이 아니라 회사 전체적인 차원에서 개선이
되어야 한다.
② 부분 최적이 아닌 전체 최적을 지향한다.
(5) 사실 지향, 제로 베이스에서 접근
①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감에 의존하는 방식을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② 철저히 사실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판단하여야 한다.


3. 문제해결과 팀 개선 활동 추진 단계 및 요령
(1) 문제의 정의(테마 선정)
작업상의 문제점(또는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해결할 과제를 선정한다.
(2) 활동계획 수립
① 활동 단계별 일정계획을 수립
② 주제에 대한 완료 예상 시점을 예측
③ 활동 계획 기간의 적정성 판단
(3) 현상 파악
문제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현상을 정량적으로 파악
(4) 원인 분석
① 재 발생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추정 원인을 모두 도출
② 향후 목표설정 및 대책안의 방향 수립
(5) 목표 설정
① 주요 원인에 대하여 예상되는 개선 대책을 실시 후 기대되는 개선
효과를 추정
② 개선목표 설정
(6) 대책 수립 및 실시
① 개선안을 수립하여 실시함으로써 문제점이나 불합리 상황을 발생
시키는 원인(요인)을 제거(감소)

(7) 효과분석
① 유형 및 무형 발생효과를 산출
② 회사의 경영활동 기여정도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평가
(8) 표준화 및 사후관리
① 개선안 사내 표준으로 등록
② 개선결과 실행상태 및 유효성 검증


4. 프로세스 변화관리 추진 및 팀웍 활성화
(1) 프로세스 변화관리
① 개선안을 확대 적용하며 개선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
개선안을 표준화시키고 관리계획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② 팀 활동으로 프로세스가 개선이 되었더라도 표준과 절차서가 반드
시 있어야 한다.
(2) 팀웍 활성화 방법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개인적 성장과 기술증진 및 향상된 근무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1) 분임조 활동 : ①현장 중심의 자주적인 분임조 활동 ②일상 업무
및 개선활동
2) TFT 운영 : ①주요과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팀 활동 ②여러 부
서의 구성원들로 구성됨
3) 회의체 운영 : ①생산적인 회의 운영 요령
4) 제안&지식 공유 : ①제안 및 지식공유 활동 ②개인 및 팀단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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