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상담사례

|  분야별 상담 사례

경영전략
2016.02.11 15:12

목표달성능력_수요와 생산의 동기화

조회 수 68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분야별상담사례img.png

 

 

Q

영업부서와 생산부서의 상호업무 협조가 미흡하여 수주ㆍ판매정보의 생
산계획반영이 늦어지고 실제보유 재고와 전산상의 재고가 불일치합니
다. 또한 제조 리드타임이 길어짐에 따라 단기간 납기에 대한 대응이 원
활하지 않고 재고가 많음에 따라 주문이 없더라도 가동은 계속하고 있습
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처방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A

1. 수요와 생산의 동기화 추진의 필요성 진단
수요와 생산의 동기화가 필요한 기업은 ①영업과 생산의 상호 업무협조
미흡 ②배치(Batch)생산을 위한 생산계획 ③제조 리드타임이 길어 단기
납기 대응 난이 등의 증상으로 체크합니다.

t.PNG

2. 수요와 생산의 동기화 추진 목적
수요와 생산의 동기화 추진 목적은 최소의 재고로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

응하기 위한 방식으로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재고 최소화와 재고 통제
(2) 생산 리드타임 단축 및 고객 주문 대응 서비스 수준 향상
(3) 눈으로 보는 재고 및 문제 가시화
(4) 납품ㆍ조달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제공
(5) 일정한 흐름과 재고 최소화 달성
(6) 납기준수율 100%의 달성으로 고객만족


3. 추진과정의 주안점
추진과정에서 (1)생산 재고 전략(MTOㆍMTS) (2)평준화 생산계획(Leveling)
(3)소로트ㆍ제조 리드타임 단축 (4)후공정 인수 방식 (5)택트타임(Tact
Time) 생산에 주안점을 둔다.
(1) 수요와 생산의 동기화 필요성
1) 초기 선행공정에서 너무 일찍 만들어지기 때문에 과잉선행생산의
낭비가 발생한다.
2) 조립과 같은 공정에서는 재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부품은
부족, 즉 편중 재고가 발생한다.
3) 적절한 관리의 부족으로 인하여 후 공정의 다음 단계에서 어떤 부
품이 필요하게 될 것인지를 선행공정에서 알려주는 효율적인 시스
템이 부재
(2) 평준화 필요성
1) 고객의 수요는 변동하기 때문에 생산 능력도 변동할 수 있어야 하나
생산 능력은 고정적이고 한정되어 있으며 제품 수요의 특성도 즉
시 납품해야 할 것과 주문품, 특수품 등 다양하기 때문에 유연성에
한계가 발생하게 마련이므로 고객의 수요와 생산지시는 분리한다.
2) 제조 및 공급 프로세스 상에서는 외부 고객의 변동이 없더라도 효
율화를 위해서 변동이 생기게 마련이므로 가용 자원과 수요를 고
려하여 평준화 계획을 수립한다.
3) 고객 요구는 총 수량 뿐만 아니라 다양하면서도 수량의 변동이 발
생하므로 고객 수요의 변동을 막아줄 방파제 역할을 할 재고 전략
이 필요하다.

 

4. 추진 단계 및 요령
(1) 생산계획 업무분석 : ①P-Q 분석 ②생산 계획 및 수준 출하 업무조사
(2) 창고배치 및 출하물류 동선조사 : ①제품재고 배치 및 번지 ②제품재
고 수준 설정 ③입고-상차 물류 흐름 선도
(3) 평준화 계획 준비 : ①페이스 메이커 공정 선정 ②스케쥴링 주기 산
정 ③ABC유형별 배치 사이즈 설정
(4) 평준화 계획 및 운영체계 구축 : ①평준화 계획 수립체계 ②생산지시
체계
(5) 선행 배치공정 스토어 설정 : ①재공 스토어 선정 ②조립 라인 적치
대 재고수준 설정 ③선행 배치 공정의 운반방식 선정
(6) 선행 배치공정 평준화 계획 및 운영체계 : ①선행 배치공정 로트 사
이즈 산정 ②선행 배치공정의 보충점 재고 산정
(7) 실행 및 유지 관리 : ①파이로트 실행 및 표준화 ②눈에 보이는 관리
및 유지 관리 체계 구축 ③평가 및 확산 준비

 

TIP
• P-Q 분석(제품-수량분석/product quantity analysis) : 제품과 생산량의 분석을 행하는 공
정분석의 한 기법으로 P-Q분석도에 의하여 제품의 생산량 비율을 파악, 도표를 그리고 A,
B, C로 분류하여 A구간에 포함되는 제품은 소품종 다량생산으로, C구간에 포함되는 제품
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자는 흐름식 배치, 후자는 기능식 배치로 공장배치를 행하고 B
구간 품목은 중간형태의 배치형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산 재고 전략
- MTO(Make-to-Order) : 원재료를 준비해두고 주문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재고는 감소
하지만, 리드타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 ATO(Assemble-to-order) : 제품의 일부를 미리 만들어 놓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제
작하는 방식이다.
- MTS(Make-to-Stock) : 재고를 만들어 놓고 판다.

 

 

Who's 청춘창업창창

profile

당신을 위한 창업 마니또!

청춘창업 창창은 "협동을 통해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지속 가능한 창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창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tachment
첨부 '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